동물 이야기

아프리카거위를 아시나요? African goose - 예빌 YEBILL

예빌 2016. 8. 27. 01:22
728x90
반응형


거위 [Goose]

먼저 거위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봅시다.

야생 기러기를 길들여 식육용으로 개량한 가금이다. 거유·게모·게우라고도 불렸으며 한자로는 아()라 한다. 820년에 신라아()를 일본에 전했다는 기록이 있어 한국에는 이보다 오래 전부터 길렀을 것으로 보인다. 문헌 중에서는 《전어지》에 거위의 사육법이 나오고 《오주연문장전산고》에는 거위젓 만드는 법, 《동의보감》에는 알과 살의 약용법, 《지봉유설》에는 거위 특유의 습성 등이 적혀 있다. 중국 또는 동남아시아에서 길들여지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유럽에서는 BC 388년부터 사육되었다.

품종에는 유럽계와 중국계가 있다. 유럽계에는 회색기러기를 개량한 엠덴종(Emden)과 프랑스에서 개량한 툴루스종(Toulouse)이 있으며 두 종 모두 성질이 온화하고 살이 많이 찐다. 잘 기른 것은 배에 살이 쪄서 땅에 닿을 정도이다. 중국계는 개리를 개량한 것인데, 중국거위라고도 불리며 윗부리의 기부에 혹 모양의 돌기가 있어 유럽계와는 쉽게 구별할 수 있다. 깃털은 흰색이 많으나 갈색 계통도 있다. 유럽계보다는 좀 작고 한국에서는 이 품종을 많이 기른다. 고기를 얻기 위한 목적 외에 사람이나 가축을 보면 잘 울어서 집보기용으로도 기른다. 거위는 가금이 된 지 오래되었으므로 거친 먹이도 잘 먹고 추위에도 강하다. 못이나 냇가의 넓은 풀밭에 울타리를 치고 눈비를 가릴만한 간단한 지붕을 씌운 뒤 집단으로 놓아 먹인다. 사육 비율은 수컷 1마리에 암컷 3마리로 한다.

반드시 물에서 교미하므로 씨알을 얻기 위해서는 물이 있는 곳에서 길러야 한다. 산란기는 이른봄부터 시작되며 한 계절에 중국계는 50개, 유럽계는 20개 정도 낳는다. 알은 그대로 어미 거위에게 품게 하거나 닭이나 칠면조에게 품게 하여도 좋은데, 근래에는 인공 부화를 많이 한다. 부화 기간은 약 30일이다. 질병에 강하며 수명은 40~50년이다. 번식용으로는 15~16년간 이용할 수 있다.

 출처 : 거위 [Goose] (두산백과)



저랑 식구가 될 아이는 아프리카거위라는 품종이니

아프리카거위 African Goose 에 관한 정보를 쌓아가겠습니다.

성조가 되면 암컷 수컷 모습이 조금 차이가 있어요.

제가 알기로는 품종에는 관계없이 암컷은 몸집이 수컷에 비해 조금 작은편이고 목도 짧으며 부리가 머리에서 부리끝까지 큰 굴곡없이 완만합니다.

가장 특징적인 것이 다리사이로 배가 U자 형태로 많이 쳐져 있답니다.

아마 묵직한 기저귀차고 돌아다니는 느낌이랄까?

​그에 비해 수컷은 암컷의 반대 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다리사이의 배가 W자로 크게 쳐지지 않았지만 가끔 구분이 모호한 녀석들도 있다고 해요.

제일 확실한 것은 뒤집어서 똥꼬(?)를 확 까보면 수컷은 항문주위에 돌기가 만져진다고 합니다.

​그외에는 성격으로 차이를 발견 할 수 있을건데. 수컷이 암컷에 비해 무리를 지키는 리더쉽이 강해서 낯설은 외부의 침입에 상당히 공격적이라고 합니다. 공격들어가면 끝은 본다는... 믿거나 말거나::::

​아래사진은 부드러운 용모의 암컷 아프리카거위로 보여집니다.(전문가분들 지적 받습니다.^^)


생후 2~3개월쯤에 목처짐이 생기기 시작해서 4~5개월이 되면 그 이전엔 밋밋했던 부리의 혹이 조금씩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아프리카거위품종이 엠버덴품종보다 배처짐은 더디게 생기는것 같아요.

​부리와 얼굴이 만나는 경계에 하얀띠의 깃털 (성체가 되면 부리 기부에 흰띠가 생긴다고 한다.)이 생겨나기시작합니다.

부리과 다리는 성장하면서 색이 변화된다고  합니다. 








저기 3마리의 까무잡잡한 아프리카 거위아리가 보이십니까?

조금 있다가 입양되어 저랑 식구가 될 녀석이 저기 중에 하나가 있을겁니다. ㅎ

사진에서는 처음 아리를 데려 오셨을때라고 합니다.


1개월령 2마리 10일령 1마리라고 소개해주셨는데 지금은 시간이 조금 흘렀지요.






16년 7월 23일 사진이며  태어난 지 2달 조금 지난 아프리카 거위 녀석들입니다.

폭풍성장 중이라고 합니다. (거무튀튀한 애들입니다.ㅎ)







이 녀석중에 비록 한 마리지만 무사히 저게게 입양이 되어질 것인가?

도시에서 거위의 삶이 팍팍하지는 않을까 귀추가 주목됩니다.

관심있게 지켜봐주세요.

바로 포스팅 남길께요~~~^^


반응형